★이 글은 특정 ICO에 참가하라는 말은 전혀 없으며, 투자를 강요 하는 글이 아닌 정보를 드리는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툴리님 방송을 아프리카에서도 트위치에서도 보고있는 사람입니다.
채팅창을 볼때마다 코린이들이 있는 것 같아 오늘은 제가 지극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ICO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ICO(일명 아쑈 or 아쇼)가 도대체 뭐야?
아이씨오를 빠르게 발음했을때..
우선 ICO의 뜻이 어떤 것인지도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하고 정의는 대략 이렇습니다.
출처 : 한경 경제용어사전 http://dic.hankyung.com
사전적 정의는 쉽게 와닿기 힘드시나요? 조금 더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업이 새로운 코인을 만들겁니다. 투자자를 모아야 겠지요?
투자자에게 투자금을 모으는 단계입니다. 쉽게 말해서 클라우드펀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진행되는 자금 확보이며, 모든 나라의 기축 통화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암호화폐로 투자금을 내며 참여를 합니다. 각각의 ICO마다 지불 가능한 코인이 다릅니다.
로빈은 퀀텀, 이더리움 지핀은 네오로 참여할 수 있었죠.
ICO가 무엇인지도 아셨으니 이제는 코인 혹은 토큰이 거래소에 상장되기까지의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리세일 -> 개인 ICO -> 토큰 분배 -> 테스트넷 -> 메인넷
ICO 전에는 프리 세일 단계도 있습니다. (프리세일은 개인이나 기관 등에게 큰 투자금을 받아서 보너스를 더 많이 주는 단계입니다.)
코인이 정상적으로 개발이 되면 우선 토큰(iou차용증)으로 프리세일과 ICO를 참여한 투자자들에게 배분을 합니다.
이 토큰을 가지고 있으면 나중에 테스트넷과 메인넷을 통해서 자동으로 코인으로 스왑이 되는 방식이죠.
2. ICO를 왜 알아야 하는거야? 뭐가 좋은데? 뭐가~
위 이미지에 나오는 사이트 주소는 https://icostats.com 입니다.
위 이미지를 통해서 알려 드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ICO 당시 가격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어떤 ICO는 오히려 손해를 주는 경우도 있으며 ,우리 개미들이 옥석을 잘 가려낼 수 있다면 이런 수익률도 낼 수 있음을 보여준다는 점
셋째, ICO 날짜도 함께 표기되어 있는데, 이는 자금이 꽤 오랜 기간 묶여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ICO STATS 첫번째 사진)
어떤 사람들은 이런 수익률을 얘기하면
'그것은 다 결과론이 아니냐... 기도매매와 다를 바 없이 이 코인이 성공하기만 바라는거 아니냐' 하시는 분들이 꼭 있습니다.
이럴때 보면 참 인터넷이 유익한가봅니다. 직접 만나지 않고도 사이버 상에서 저런 인간들을 미리 걸러낼 수 있으니까요.
결과론이니 뭐니 이런 말씀하시는 분들은
전부 암호화폐 공부를 하지 않는걸 직접 말하고 다니는 것과 다름없고, 투자가아닌 투기를 하는 사람일 뿐입니다.
투자가 어떤 것이 투자인지 묻고싶네요. 물론 ICO 참여가 필수는 아니며 개인 취향이지만 결과론으로 비하하는것은 맞지 않습니다.
각설하고, 자 이제 ICO가 무엇인지도 알았고 ICO를 왜 알려드리는지도 아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ICO에 들어가란말인지.. 위에도 적혀있는 그 옥석을 어떻게 가려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하시죠?
3. 어떤 ICO가 나에게 엄청난 수익을 안길까?
주의. 밑으로 이어지는 내용 중 나오는 예시는 초보자분들을 위해 알기 쉽게 설명하는게 목적입니다.
1분 뒤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만 알면 우리 모두는 벼락부자가 된다고 합니다.
미래를 점칠 수 없는 우리들은 높은 확률을 쫓아야 합니다.
이 코인의 장래, 제목에도 있듯 이 코인의 가치는 얼마일까? 그것을 예상하게 해주는 것이 몇가지 있습니다.
─ 백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사안이나 주제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를 정리해 보고하는 정보입니다.
ICO에 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해당 코인 사이트에 들어가서 백서를 필수로 읽으셔야 합니다.
백서에는 모금한 금액을 어디에 얼마나 사용 할 것인지,
코인을 어떻게 개발 할 것인지, 산업별 시장에는 어떻게 진출 할 것인지, 토큰세일 및 ICO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플랫폼의 특징 그리고 앞으로의 로드맵 등 아주 중요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백서 예시 : https://enjincoin.io/enjincoin_whitepaper_ko.pdf
(출처 : https://enjincoin.io/)
─개발팀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비탈릭을 들어보셨나요? 다홍페이를 들어보셨나요? 이더리움의 창시자와 네오의 창시자 입니다.
ICO 참여하기에 앞서 개발진이 누구인지 보고 이 사람이 하고자 하는 일, 그리고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 시킬 수 있는 사람인가
쉽게말해 하겠다는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인가를 보셔야 합니다.
요즘 채팅방에서 아주 핫한 로빈이 입니다.
CEO를 보시면 miranda Tan 입니다. 저는 보통 LinkedIn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이 사람이 살면서 어떤 일을 했었는지 경력을 보실 수 있습니다. LinkedIn 은 외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입니다.
─ 파트너, 토큰 할당, ICO가격
투자사가 어딘지, 파트너를 맺은 곳은 어디인지도 보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중요성은 다들 아실테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3. 마무리
아래 목록은 어떤 코인이 ICO를 진행하는지.. ICO 일정을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https://tokenmarket.net/ico-calendar
여담으로, 개인적으로 저는 거래소에서 번돈으로 퀀텀 네오 이더모아서 틈틈히 공부한 ico 투자하고
돌아온 수익은 50프로는 다시 ico재투자하고 50프로는 다시 굴리는 등의 체계로 투자합니다.
개개인 고유의 체계를 잡으셔서 투자는 것도 한 방법이겠죠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말씀드리지만 ICO는 거래소에서 매매하는 것 보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임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ICO 투자를 강요를 하는 것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길 바랄게요.
끝으로, 본인이 산 것 빼고 다 오르는 혹은 본인이 산 것만 내려가는 흑두루미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원팡
2018.01.23 10:59
유익한 정보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