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익률에 신경쓰지말라, +%인지보다 +KRW 인지가 더 중요.
코인하시는분들 보면 처음에 산 코인 수익률에 놀라고 자랑하고 애지중지 합니다.
그런데 투자금액은..? 수익률 2배 3배? 당연히 대단하죠..
근데 10만원 넣어서 20만원 30만원 되면 그거 대단한거 아닙니다. 100만원 넣어서 150만원 된게 더 잘한겁니다..
올라갈 코인이라고 판단되면 적당한 지점에서 더 매수하셔야합니다.
여러분이 에이다 100원에 10만원 사서 900원까지 가지고 있어서 9배 수익 났어요. 90만원이죠?
근데 그걸 가지고 있다가 200원쯤에 10만원 더넣고 500원때 10만원 더넣었어요. 그럼 200만원 가까이 되겠죠..
어 2배나올랐네 잘오르네 잘버티네 이런걸 보시고 코인에 대해 알아보세요.
아 좋은 코인이구나 올라가겠구나 대충 그렇다 싶으면 더 사세요.
그럼 님은 9배 수익은 없어지고 수익률 줄어들었어도 돈을 훨씬 많이 벌고 투자도 더 잘하신겁니다.
아 근데 당연히 어렵죠. 이 코인이 얼마나 갈지, 언제 내려갈지 모르죠
다만 내가 샀던 가격은 그만 잊고 좋다 싶으면 더 매수 하라는 뜻입니다.
2. 익절과 현금 보유
현금도 종목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익절해서 현금화 했으면 가지고 계세요. 아 내가 팔았는데 더 오르네 하고
열받아서 추매하지말고 침착하게 현금보유 하세요. 현금 보유도 종목입니다.
끝없이 올라가는 코인은 없습니다. 무조건 조정이 와요. 그때 사시면 됩니다.
고점에서 팔기 힘듭니다. 그렇게 계속 가지고 있다가 조정 혹은 하락 오면 수익률 다 날라갑니다.
익절은 25% 혹은 50%만 하세요. 그리고 1번 2번 더 고민하고 나머지를 팔던가 홀딩하던가 하세요.
그다음 조정이 오면 매수합니다. 조정이 언제 올지 모르죠 당연히, 적정선에서 계속 예약매수 걸고 취소하고 하세요.
물론 실시간으로 조정이나 하락을 확인했다면 예약매수는 필요 없습니다.
매수도 분할매수하면서 1번 2번 더 생각하시면서 하세요. 저점 한번에 못 맞춥니다..
3. 존버를 해야하는 이유
조정이나 하락을 미리 피하지 못했으면 무조건 존버하세요. 존버를 해야하는 이유는 반등 타이밍을 잡기 어려워서 입니다.
만약 반등 타이밍을 알 수 있다면 무조건 손절치는게 좋아요. 근데 그 타이밍을 맞추는게 너무도 어렵습니다.
반등하면서 상승장으로 바뀌는거 한순간입니다. 이 타이밍을 놓칠까바 존버하는 겁니다.
물타기도 같은 개념입니다.
반등할 때쯤에 저점에서 매수하는 방법인데 이것도 언제 반등할지 맞추기 어렵기때문에 분할로 매수하면서 물타야합니다.
4. 그럼 매수는 조정 혹은 하락때만 하는가?
아닙니다. 조정이나 하락은 생각보다 많이 오지 않아요. 차트를 보고 매수 타이밍을 잡습니다.
제일 간단한 타이밍이 오를려고 +1% +2% 되는 애들 코인 타는겁니다.
근데 코인은 변동성이 심해서 걔가 오르다가 떨어질지 올라갈지 몰라요.
그래도 제일 간단한 방법이 막 오를려는 애들 타는겁니다.
내가 돈내고 타다보면 어떤놈이 올라가겠구나 감이 오실겁니다. (횡보기간, 거래량, 분봉 일봉 체크등등)
남들 말 듣고 사서 타면 감 절대 안와요. 소액이라도 내고 타보세요.
그리고 단순히 차트만 보고 타신거면 욕심 내지말고 적정 수익에서 바로 매도하세요.
내가 어떤 호재나 전망성에 대해 알아보고 차트도 괜찮았다 싶으면 더 오래 가지고 가셔도 됩니다.
5. 남들이 다 아는 호재 혹은 어디선가 들은 호재에 대해
호재에도 민감한 변동성을 보여주는게 코인 시장입니다. 근데 그 코인들은 왠만하면 다 선반영입니다.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다른사람들도 역시 정보를 입수합니다. 그래서 그 호재 날이 다가오기 1주전쯤부터 매도각을 보셔야합니다.
그런데 호재별로 느낌이 다르기때문에 어떤 호재냐에 따라 하루전까지도 급등할 수 있습니다.
(에어드랍, 하드포크, 거래소상장과 같은 호재는 빅호재라고 봅니다. 어떤 슈퍼기업과의 계약도 빅호재라고 볼 수 있겠죠)
6. 마지막으로 존버에 대해서 한번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존버하다가 끝까지 하락해서 내 돈 다 날라가면 어떡하냐 라고 질문 하실 수 있습니다.
코인시장은 우상향입니다. 여태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거라고 봅니다.
물론 영원히 우상향은 아니겠죠. 하지만 당분간 우상향이라는 겁니다.
암호화폐 그리고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산업에 계속 자금이 투입 될 것이고, 시총은 늘어납니다.
그럼 우리가 아무리 투자를 이상하게 해도 선점하고 있다면 시총이 늘어나면서 우리의 금액도 덩달아 늘어나게 됩니다.
코인시장이 망한다? 그건 새로운 산업들 역시 개발되지 못하고 없어진다는 겁니다.
몇억씩 가지고 노는 세력이나 개미나 진짜 큰손 앞에선 다 똑같습니다. 그들이 시세조정하고 개미털기하고 받아먹고 해도
큰손이 들어오고 새로운 산업이 열리고 대기업들의 자금이 들어오면 결국 시총은 늘어나고 선점하고 있던 사람은 이득입니다.
세계 최고 갑부들은 몇조, 몇십조씩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흔히 말하는 세력들처럼 차트 보고 매수했다가 매도하고 그러지 않아요.
그냥 그들이 들어오면 호재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안들어온 슈퍼 큰손들이 남아 있죠.
물론 규제 먹고 김프빠지고 거래소 터지고 각종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폭탄들이 있고 시총 커지는것도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래도 막말로 개망해서 거덜 나도 1년 단위로 보면 적금 보다 낫지 않겠습니까? 가즈아~~~~
글이 재밌거나 유용하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장미정원
2018.01.11 10:36
정보 감사합니다^^
빡지성이
2018.01.13 22:23
ㅎㅎ